본문 바로가기

홍's Family/임신&태교

임산부 커피 먹어도 될까요? 임산부 카페인 권장량 확인하고 먹자!/임신 초기 카페인 주의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뿡입니다:)

오늘은 임산부에게 카페인이 괜찮은지에 대해 참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요.

임신중에 카페인을 섭취해도 괜찮은지 알아볼까해요.

 

임신중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저체중아, 자연유산, 조산아, 태아 사망'을 야기할 수 있어요.

임신 중 하루에 커피를 4잔 이상 마신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기의 돌연사가 2배 이상 많다고 해요.

 

또한, 카페인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면 임산부뿐만아니라, 태아까지 빈혈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높다네요.

임신 중에 잦은 소변으로 고생중이시라면 이뇨작용을 하는 커피나 카페인을 멀리 하는게 좋겠죠?

 

 

나는 임신중임에도 커피가 너무 먹고 싶다!

커피를 못 먹어서 아주 스트레스다!

하면 하루 한잔정도는 묽게 타드셔도 괜찮다고 해요~

 

임신중 스트레스! 더 안좋아요!

임신 중 산모가 받는 스트레스는 태반을 통해서 아기에게 전달된다고 해요.

스트레스가 산모의 심장박동을 불규칙하게 만들면서 근육경직, 혈관 수축이 오면서 

아기에게 충분한 혈액과 영양분 전달이 어려워 집니다.

 

잦은 스트레스는 배가 뭉치면서 조산이나 유산의 확률을 높이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는 스트레스 조절이 매우 중요해요! 

 

태아는 뱃속에서 엄마의 감정을 20배나 극대화해서 느낀다고하는데요,

엄마의 우울이나, 불안, 공포감은 태아에게 더 크게 작용해서 예민하고 불안한 성격이 될 확률이 높다네요.

엄마의 우울 수치가 높을수록 아이의 기질이 까다롭고 예민하며 모험심과 호기심이 적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먹던 커피를 내가 임신때문에 못먹어서 아주 스트레스야!

하는 생각이 드신다면, 하루에 한잔은 드시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이 되요.

그래서 산부인과 의사분들도 하루 한잔은 드셔도 된다고 얘기하더라구요.

 

 

임산부 카페인 권장량은 하루 300mg

임산부 하루 카페인 권장량을 지키면서 카페인을 섭취해도 괜찮아요!

 

저도 임신 초기부터 현재 임신 7개월차인 지금까지도 저는 잦은 소변으로 고생중이에요ㅋㅋㅋ

커피를 매일같이 자주 마시진 않지만,

커피가 먹고 싶다면 집에서는 디카페인을 섭취하고

카페를 간다면 한잔정도는 커피를 마신답니당!

 

카페인은 커피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초콜렛, 녹차, 홍차, 콜라, 코코아에도 카페인이 있어서 

커피를 마신날엔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겠어요!

 

아, 사이다에도 보면

칠성사이다에는 카페인이 안들었다고 써있는 게 있어요.

콜라보다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사이다를 마시는 게 조금 더 나을 수 있어요.

 

임신중 카페인을 먹는 것은 상관없지만 하루 300mg이하로 섭취해야

초기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보단 믹스커피가 카페인 함유량이 적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임신초기 카페인 섭취 특히 주의

최근 미국의 한 연구기관에서 연구한 결과

유산예방을 위해서는 임신 8주 전 카페인 섭취를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했어요.

임신 극초기엔 카페인이 유산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임신 8주 전엔 카페인을 참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임신을 하고 임신초기에 저는 하혈을 겪으면서 유산기가 있었는데

임신 초기부터 큰 일을 겪다보니 그 이후에 일어나는 내 몸의 변화나 튼살 등의 사건은크게 와닿지 않더라구요.

 

"아기만 건강하면 됐다.

임신하면 몸의 변화는 당연히 따라오는 건데 뭐."

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임신 후기로 달려가면서 저는

이 아이를 그때 지키지 못했으면 어쩔뻔 했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그만큼 아기의 건강과 존재에 감사함이 더 크더라구요!

 

나는 엄마이기전에 나야!라는 생각도 중요하지만, 

엄마니까. 나만 믿고 내 뱃속에서 자라주는 우리 아기를 내가 지켜주지 않으면 누가 지켜주지?

하고 생각한답니다.

 

임신이 되는 것도 쉽지 않지만

임신중 아기를 건강하게 품는 것도 정말 힘들죠.

그렇게 품은 아기를 탈없이 출산하는 것도 힘들고.

그 아이를 건강하고 바른 아이로 키우는 육아도 어렵구요.

임신과 육아는 쉽지 않겠지만,

같이 힘냈으면 좋겠습니다!

 

으쌰으쌰!

 

그럼 20000!

728x90
반응형